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노트

전자소재기업 엘엔에프 주가전망 및 기업이슈, 사업분야('24.3월)

by 욕심많은 불곰이 2024. 3. 27.
반응형

엘엔에프 주가전망 및 기업이슈, 사업분야

 

주가전망

엘엔에프에 대한 목표주가는 2026년 예상 주당순이익에 2026~2028년 전 세계와 북미 전기차 배터리 예상 수요 연평균 성장률 평균에 PEG 1.0을 반영한 P/E 25.0배를 적용해 산출되었습니다. 엘엔에프는 지금도 다양한 완성차 OEM, 배터리 셀 업체들과 양극재 공급에 대해 논의 중이며, 고객사 다변화를 통해 중장기 실적 성장의 가시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LS그룹과의 합작법인을 통해 2025년 전구체 내재화를 준비 중이며, Mitsubishi chemical과 음극재 시장 진출을 위한 합작사 설립도 검토 중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양극재 업종 내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가장 높아 상승 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되어 동사에 대한 긍정적인 주가전망을 기대해 볼만하겠습니다.  

살까? 말까? [BUY!] / 기대주가 [255,000원] / 현재주가 [186.300원] ('24.3.25.)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기업이슈

SK온과 7년간 13.2조원 규모 하이-니켈 양극재 공급 계약 체결 

전일 엘앤에프는 SK온과 총 13.2조 원 규모의 전기차용 하이-니켈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하였습니다. 계약기간은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약 7년이며, 공급물량은 약 30만 t 규모입니다. 배터리 용량 기준 약 250 GWh로 전기차 1대당 평균 배터리 탑재용량 75 kWh 가정 시 약 330만 대에 달한다. 이를 근거로 추정한 양극재 공급 단가는 약 $33.2 수준이다. 언론에 따르면 SK온을 통해 최종 고객사인 현대차 그룹의 국내외 전기차 생산 공장으로 공급됩니다. 공급 계약은 이루어졌지만 본격적인 제품 출하는 2026년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2025년까지는 미드-니켈 양극재 중심, 2026년부터는 니켈 비중 80% 후반대의 하이-니켈 단결정 양극재 중심으로 공급됩니다. 현대차 그룹의 2030년 전기차 판매량 목표치인 364만 대 가정 시 최종 고객사 내 동사의 양극재 점유율은 25~30% 수준일 것으로 추정되며, 이번 계약에서 주목할 점은 원재료가 100% 사급 구조라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양극재 업체들은 원재료 가격 변화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커지게 되는데 고객사 사급 구조의 경우 매출과 이익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인이다. 

고객사 다변화를 통한 중장기 실적 성장성 확보

지금까지 엘앤에프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Tesla향 매출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2022년까지는 문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부터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우려 속에 완성차 제조사 간 경쟁이 치열해졌고, Tesla 내 LFP 배터리 채택 비중도 확대되면서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 엘앤에프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고객사 다변화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최근 리튬 가격이 큰 폭의 하락세 이후 바닥에서 안정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공급 계약건 외에도 상반기 내 국내외 고객사와의 추가 신규 수주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동사 실적은 Tesla의 성장세 둔화와 양극재 판가 인하 영향으로 부진이 불가피할 전망으로, 특히 1Q24에도 리튬 분기 평균 가격이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어 추가적인 재고자산 평가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반영한 2024년 매출액은 3.5조 원(-25% YoY), 영업이익은 2,020억 원(적자지속 YoY)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나 고객사 다변화를 통한 중장기 실적 성장세는 점차 가팔라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사업분야

엘앤에프 (L&F)는 200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이차전지 양극재와 음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스마트폰, 노트북, 전기차 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되며, 친환경적인 에너지 재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리튬이차전지는 양극활물질, 음극활물질, 전해액, 분리막의 4대 주요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L&F는 리튬이차전지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양극활물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지 및 소재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선진 기술을 융합하여 고 품질, 고 성능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에 6,500억원을 투자하여 구지3공장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중견기업으로 분류되며 대구광역시의 상장기업 중에서 시가총액규모가 가장 큰 기업입니다.

 

< 3줄 요약 >

1.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른 매출액 및 영업이익의 감소가 예상되나

2. 고객사 다변화 및 대규모 양극재 공급계약을 통한 매출 안정성 확보

3. 중장기 관점에서 양극재 업종내 벨류에이션 매력도가 가장 높으므로, 중장기적 관점으로 투자 추진

 

※ 본 글은 주식투자 공부를 위한 참고 자료 활용을 위해 작성된 글로, 해당 기업의 주식의 매매를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해당 기업에 대한 투자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