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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통약자 지원 '서울동행맵' 기능, 일반지도 차이?

by 욕심많은 불곰이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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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돕고자 맞춤형 교통지원 서비스 '서울동행맵'을 17일부터 출시하였습니다. 교통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펼치고 있는 서울시는 모든 시민의 이동을 함께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앱을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과연 일반 지도맵과 어떤 기능적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부모님 또는 몸이 불편한 가족이 있다면 설치해 드려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통약자 지원하는 서울동행맵

주요 기능

그동안 여러 플랫폼에서 개별적으로 운영 돼왔던 교통약자 이동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창구를 통일하고 이용자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반영해 제공하도록 기능을 고도화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습니다. 특히 포털사이트 지도 앱과 같이 길 찾기를 했을 때 이동동선을 보여주고 이동구간 내 불편사항, 교통수단 예약 등을 한 페이지에서 안내함으로써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용을 획기적으로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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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주요기능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 및 보행 불편지점 안내

▴위치 기반 저상버스 예약

▴지하철역 시설물 이용 정보 제공

▴장애인 콜택시 앱 연계

일반지도와 차이점

앱 주요 기능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일반 지도앱과 비교해 보면, 일반 맵에서는 최단거리, 무료도로 등 일반인들을 위한 길 안내가 목적이라면, 서울동행맵은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길안내 지도입니다.

 

◆ 노약자, 임산부, 휠체어 이용자 등 상황에 맞춰 단차, 경사, 보도폭 좁음, 지하철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위치를 반영한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

예를 들어, 경로 검색 시, 휠체어 이용자에게는 2cm 이상의 단차, 1/8 이상의 경사(약 12도), 1.2m 이하의 보도폭이 존재하는 경로를 회피하고 엘리베이터를 경유하는 경로를, 고령자 및 임산부 등에게는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를 우선으로 포함한 경로를 안내합니다.

 

 또한 앱 이용자들이 보행에 불편을 겪는 지점을 직접 제보할 수 있는 기능도 운영하여 제보된 지점은 현장 확인을 통한 앱 내 보행 불편 정보를 갱신하는 데 활용하고 관리 부서에도 정보를 전달해 현장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국민신문고앱 또는 안전신문고로 별도의 앱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이용자 위치기반 실시간 저상버스 승하차 예약 서비스

'실시간 이용자 위치기반 저상버스 예약시스템' 시범운영해 더 편리한 저상버스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앱에서 버스 정보를 검색하며 버스를 예약한 후 탑승하면 됩니다.

① 노선 및 승·하차 정류소 예약 후 → ② 이용자가 해당 정류소에 30m 범위 이내로 도착하면 → ③ 예약 정보 버스로 전달 → ④ 버스기사가 사전에 인지, 휠체어 리프트 등 이용준비, 안내방송, 정차

 

예약 정보를 전달받은 버스기사는 예약 정류소에 정차 시, 휠체어리프트를 운용하기 용이하도록 차량을 정차해 보다 편리하게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환승 등 지하철 역사 정보 편리하게 확인

지하철에서는 ‘역사 내 시설물 이용 정보를 맞춤형 제공’ 기능이 있습니다. 앱에서 원하는 지하철역 정보를 클릭하면 실시간 열차 운행정보, 역사 전화번호, 역사 내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유무, 수유실, 전동휠체어 충전소 유무, 환승역사의 환승 여부(지하환승 혹은 지상환승)를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 발판이나 휠체어 리프트의 작동으로 역사 내에서 역무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용자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으로 전화 연결할 수 있는 ‘위치기반 지하철 역사 콜버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밖에도 기존의 ‘장애인콜택시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서울동행맵’에서 타 교통수단의 이용방법을 검색하고, 필요시 ‘장애인콜택시 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향후에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동행맵 기능 및 일반지도 차이점

설치방법

‘서울동햅맵’은 4월 17일 오전 9시부터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앱 다운로드 후 카카오톡, 네이버, 구글 계정을 활용해 간편 가입할 수 있기 떄무에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래도 부모님이나 연세가 많으신 노인 분들은 가입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분들이 설치를 도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문의 및 불편신고

새로 도입되는 단계이다 보디 다소 기능의 불편, 오류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에 불편함이 있으실 경우, 아래 다산콜센터에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120 다산콜센터

 

서울시 교통약자 지원 앱 "서울동행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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